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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충일보/정치

박상돈 "통학과 출·퇴근이 편안한 시내버스 만들겠다"

by 경충일보 2018. 3. 19.
박상돈 "통학과 출·퇴근이 편안한 시내버스 만들겠다"
2018-03-19 오전 11:30:56 [이 기사 편집하기] 경충일보 mail kcn5894@hanmail.net


    박상돈 천안시장 예비후보

    박상돈 천안시장 예비후보(17·18대 국회의원)는 19일 오전 11시 천안시청 브리핑 룸에서 “통학과 출·퇴근이 편안한 시내버스를 만들겠습니다”라는 공약을 제시했다.

    이날 박 후보는 “인구 65만 명을 넘어선 천안이 과거 10만 명 수준의 소도시였던 시절의 시내버스운송체계를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천안시민들의 교통편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과거의 틀에 얽매인 틀에 박힌 행정으로는 시내버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고질적 구조를 깨어야만 시내버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타 지역에 비해 낮은 수송효율성, 과도한 굴곡노선, 주거 지구를 고려하지 않은 채 특정지역에 편중된 비효율적 노선, 짧은 운행시간, 불합리한 시내버스기사의 처우로 인한 열악한 서비스, 신부동 터미널 포화문제, 비좁은 승강장 문제, 부족한 회차지, 노선안내도 고장, 전국에서 가장 높은 시내버스 요금 등을 지적하였다.

    박 후보는 또  주거형성에 맞추지 않고 기존 노선을 비효율적으로 연장한 3번 버스의 사례, 버스노선 전체 45%가 편중된 신부동 터미널의 노선포화문제, 평균 22.07번의 경유노선을 지닌 6천명의 중앙동에 비해 3.37개에 불과한 인구 3만 명의 불당동 사례를 비교하면서 현행 버스노선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아울러 12억을 쏟아 만든 유개승강장이 비좁아 장애인의 휠체어는 물론 일반인들까지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겪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현 시장의 행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 후보는 시내버스 운송체계 개편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여 시내버스 천안시내버스 노선을 천안시민의 편의를 위해 전면 개편하고, 시내버스 보조금이  천안시민의 편의를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것을 제시했다.

    이어 그는 “시내버스 간선과 지선체계를 도입하여 직선노선을 확충하고, 우회노선을 지선이나 마을버스 환승으로 변경하여 재빨리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방안과 상습정체 구간을 개선하기 위해 부분적·선별적 중앙차로제·전용차로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 타 시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첫 차시간을 앞당기고, 막차시간 연장을 적극 검토할 것이며, 사회적 취약계층인 심야근로자들을 위해 심야버스 운행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상돈 천안시장 예비후보는 청와대 행정관, 충청남도 기획정보실장, 대천시장, 서산시장, 아산군수, 제17·18대 국회의원을 역임했으며, 보령머드축제와 북천안IC 건설 신화의 주인공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천안의 가치를 2배로”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천안시민의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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